전국 모든 은행이 바뀝니다. 계좌이체 자주 하시는 분, 특히 휴대폰으로 송금하시는 분 오늘 정보는 반드시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일상에 꼭 필요한 은행 금융거래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급여 이체부터 가족과의 돈 거래까지, 은행 서비스는 정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입출금과 계좌이체는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인데요, 이 중요한 서비스를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
여러분은 어쩌면 금융 사기라는 큰 문제로부터 무방비 상태로 계실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은행 한 곳에 계좌를 보유하기 보다는 다양한 은행에 여러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한 은행에서 사기 피해를 겪었다면 다른 은행이 본인명의 계좌도 동일한 피해가 일어날 수 있어 많은 위험이 있었습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입니다.
기존에는 보유하고 있는 계좌의 은행에 각각 전화해서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했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시간이 지체 됨으로 추가 피해 발생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이런 제도가 개선되었습니다. 바로 한 번의 신청으로 모든 은행 계좌의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지급정지 신청이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는데요. 온라인 이용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 분들도 개선된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영업점을 방문하시면 되고 고객센터를 통한 전화 신청도 가능합니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은 19개사, 증권사는 23개사, 제 2금융은 7개사 입니다.
- 은행 (19개사) : 산업, 농협, 신한, 우리, 기업, 국민, SC제일, 하나, 씨티, 수협, 카카오, 토스, 케이,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 제2금융 (7개사) :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신협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우정사업본부
입출금 한도의 변화! 편리해진 금융 서비스
지금까지 은행 계좌를 통해서 돈을 송금할 때, 한도가 설정되어 있다보니 몇번에 나눠서 송금을 하신 적 있으시죠? 돈을 인출할 때도 마찬가지 인데요. ATM을 통해서 필요한 돈을 인출 할 때도 거래한도가 설정되어 있어 필요한 만큼 인출할 수 없었는데요. 이는 바로 한도계좌 제한 때문입니다.
한도계좌 제한은 대포통장 등 금융사기범죄를 근절하기 위해서 2016년에 도입된 계좌인데요.
그러나 5월부터는 은행 계좌의 일일 거래 한도가 상향 조정되면서 더욱 편리해진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인터넷뱅킹으로 일일 최대 30만 원, ATM으로도 30만 원만 거래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각각 100만 원까지 가능하다고 해요. 창구 거래의 경우에는 300만 원까지 가능해졌죠.
📌 한도 제한 계좌 거래한도 – 인터넷 뱅킹 : 30만 원 –> 100만 원 – ATM : 30만 원 –> 100만 원 – 창구거래 : 100만 원 –> 300만 원 |
이체, 인출 한도 상향을 위해서 은행에 별도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상향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들의 경우는 거래 은행에 별도로 신청하시면 기존 한도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간소화된 금융 거래 목적 증빙 서류 제출
은행 계좌를 개설하거나 한도 제한을 해제할 때 필요한 금융거래 목적 증빙서류 제출이 훨씬 간소화됩니다. 그 동안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금융거래목적확인을 위한 서류를 제출할 때 실물 서류를 직접 준비해야 했었는데요.
금융거래 목적 | 증빙자료 |
급여수령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
연금수급 | 연금증서, 수급권자 확인서 등 |
이제는 금융거래 목적 확인에 필요한 실물서류를 제출할 때의 불편을 완화하기 위해 은행이 공공 마이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로 인해 실물 서류 준비와 제출의 번거로움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바뀌는 금융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드렸습니다. 이 변화들이 여러분의 일상 금융 거래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특히, 본인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와 거래 한도 상향, 그리고 금융 거래 목적 증빙 서류의 간소화는 더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혹시라도 아직 잘 이해되지 않거나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은행 영업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보세요. 새로운 금융 제도를 잘 활용하여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 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