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 예방 및 대처법

메신저피싱이라고 아시나요? 누구나 한번쯤은 메신저피싱 문자를 받아보셨을 텐데요.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 예방 및 대처법

예전에는 전화를 통한 사기가 많았고 이를 보이스피싱이라고 불렀다면, 최근에는 메신저를 통한 사기 수법이 성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연초를 맞이하여 사기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신종수법 알아보기

만약 당신이 ‘이 문자’를 받아 보셨다면, 메신저피싱을 의심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에 당하지 않는 방법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래 5가지는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르면 당신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1. 경찰·검찰은 바로 대응하지 마세요

경찰이나 검찰을 사칭한 사람에게 전화가 온다면, 관련 부서 및 성함을 메모하신 후 전화를 끊어주세요. 그리고 해당 기관에 사실 여부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2. 은행은 전화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아요

통화 중 대출 상담을 이유로 주민등록증, 공인인증서 등을 요구하면 사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3. 지인의 연락이어도 바로 입금하지 마세요

전화번호, 프로필 사진을 위조한 사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가족의 카톡을 해킹하여 급하게 돈을 입금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 경우 돈을 바로 입금하지 말고, 사실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알 수 없는 링크는 누르지 마세요

악성 앱이 설치될 수 있으니,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마세요.

5. 스팸이나 보이스피싱 문자는 신고하세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스팸신고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주세요. 추가 확산을 막고 다른 사람들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메신저피싱)에 당했다면?

만약 당신이 보이스피싱에 당했다면, 꼭 아래 대처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아까운 내돈! 꼭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지급정지 신청

돈을 보냈다면 30분 내에 경찰청(☎112), 금감원(☎1332), 은행 콜센터에 전화해 지급을 정지해야 합니다.

모든 은행은 100만원 이상이 입금되면 30분 동안은 출금을 할 수 없도록 지연인출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러 은행에 일일이 전화할 시간이 없다면 금융결제원의 계좌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모든 계좌를 한꺼번에 정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피해신고확인서 발급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해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3일 이내 이 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 지급정지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3. 피해금 환급 신청

은행에 신분증과 피해구제신청서 등을 제출하고 소명 절차를 거쳐 피해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신종수법 알아보기

보이스피싱에 당했다고 절대 당황해하지 마세요. 당황하는 순간 시간은 흘러갑니다.

아까운 내 돈! 찾을 수 있도록 지급정지 신청 -> 피해신고확인서 발급 -> 피해금 환급 신청의 절차를 꼭 지켜주세요.